Fake IDOL :: [한국예술] 민속극 용어 거드름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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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8.11 11:49

[한국예술] 민속극 용어 거드름춤 Folk art2018.08.11 11:49

방학숙제 뽀개기 가즈아~

오늘의 포스팅 거드름춤 들어가 봅니다.

 

정의

 

상좌•옴중•노장 등이 염불장단에 맞추어 장삼이나 한삼•도포 자락을 거머쥐고 느리고 무겁게 추는 춤의 총칭.

 

내용

 

거드름춤깨끼춤과 쌍벽을 이루는 산대놀이의 대표적인 춤 유형으로, 양주 별산대놀이송파 산대놀이 등 서울•경기도 일원의 탈춤에서 연행된다. 장삼이나 한삼•도포 자락을 거머쥐고 유장하게 추기 때문에 ‘거드럭거린다’, ‘거드름 피운다’라는 말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몸 마디마디의 흥과 멋을 풀어 감듯이 꿈틀거리며 긴염불장단에 노승•옴중•연잎•눈끔적이•상좌上佐와 같은 승려 역할을 맡은 연희자에 의해 전형적인 의식무로 연출된다.

염불장단 거드름춤 중에서 첫상좌의 합장배춤은 천신天神에게 고하는 의식무이지만, ‘판붙임’이라고 부르는 탈놀음판의 시작을 고하는 인사이기도 하다. 이어서 삼진三進씩 동서남북 사방을 차례로 걸어가 사방재배(사방치기)를 하는데, 이는 사방 제신에게 축원하며 잡신을 쫓는 구나의식무驅儺儀式舞이다. 옴중 거드름춤에서 추는 용트림춤은 용이 세상에 나와 여기저기 세상 물성을 돌아보며 꿈틀거리면서 트림과 하품을 하는 동작의 춤이다. 활개펴기는 용이 세상사를 둘러보고 벽사를 마치고 승천하려는 요동의 춤이다. 노장 거드름춤은 엎드려 추는 복무伏舞와 삼진삼퇴三進三退의 갈지자걸음춤 등이 있다.

양주 별산대놀이의 거드름춤은 상좌의 합장재배와 사방치기가 있는데, 사방치기는 상좌•옴중•노장이 추는 춤으로 동서남북 네 방위로 방향을 바꾸며 뒷발을 한껏 벌린 채 몸을 낮춰 팔뚝잡이춤 모양으로 추는 춤이다. 팔뚝잡이는 상좌•옴중의 춤인데 왼손으로 오른 팔꿈치를 받치고 고개를 끄덕이면서 사방신에게 벽사진경辟邪進慶을 알리는 의식춤이다. 고개를 끄덕이는 옴중이 불림을 끝내고 뒤로 세 발짝 물러나면서 근경을 살피듯이 끄덕거리는 춤이다. 용트림은 옴중이 긴 먹장삼 끝을 휘어잡고 등에 그려진 용이 세상 밖으로 나와 꿈틀거리듯 근육질의 몸부림으로 사방치기하는 춤이다. 너울질은 옴중•노장의 춤으로, 용이 날아 보려고 활개 치듯 앞뒤 걸음으로 요동치는 춤이다. 활개펴기는 상좌•옴중•노장의 춤으로, 날아가듯 양팔을 펴 들고 삼진삼퇴하는 춤이며, 활개꺾기는 학이 날개를 펴고 날아가듯 일직선으로 펼친 양팔을 한쪽씩 접어 올렸다 내렸다 하는 동작이다. 부채놀이는 연잎의 춤으로 눈살이 비치면 사람이 죽기 때문에 부채로 얼굴을 가리고 사방을 돌며 탈판의 잡귀 침범을 막는 춤이다. 돌단춤은 눈끔적이의 춤으로, 몸을 낮춰 연풍대(원을 그리며 도는 회전무 동작)처럼 사방을 돌며 잡귀의 침범을 막는 춤이다. 복무伏舞는 노장이 엎드렸다 일어나 삼진삼퇴하는 춤이다.

 

특징 및 의의

 

 

거드름춤은 느린 염불장단에 맞춰 몸 마디마디의 흥과 멋(신명)을 풀어 감는 춤이다. 이것은 일종의 종교적인 염원을 담은 가락에 맞추어 추는 것이지만, 그 형태는 인욕忍慾적인 몸짓춤이며, 학대받는 민중의 꿈틀대는 몸부림으로 볼 수 있다. 이 춤의 특징은 삼진삼퇴의 전형적인 의식무이며, 도약하는 춤사위(도무跳舞) 없이 주로 팔을 벌리고 느린 염불장단에 맞추어서 사방에 축원하는 팔뚝잡이가 특색이다.

또한 노장의 염불춤은 완전한 마임(mime)으로, 연극적인 동작을 그대로 행하면서 단조롭고 완만한 형태로 움직이는 느린 동작의 춤이다. 이렇게 염불장단의 거드름춤은 종교적인 색채가 짙은 춤으로, 주로 벽사진경의 의식무에 속하는 것들이다. 대체로 양주 별산대놀이송파 산대놀이의 거드름춤은 첫상좌의 합장재배, 옴중의 용트림, 노장의 복무와 같이 그 배역만의 독특한 춤사위에서는 거의 같은 유형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두루 쓰이는 춤사위에서는 조금씩 다르다. 송파 산대놀이의 연잎과 눈끔적이가 추는 거드름춤은 현재 전하지 않는다.

 

참고문헌

 

봉산탈춤(박전열, 화산문화, 2001), 산대탈놀이(서연호, 열화당, 1987), 송파산대놀이(이병옥, 피아, 2006), 송파산대놀이 연구(이병옥, 집문당, 1981), 양주별산대놀이(정형호, 화산문화, 2000), 한국전통연희사전(전경욱 민속원, 2014), 한국고전문학전집8-민속극(전경욱,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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